채찍질 손상

교통사고가 나면 가장 흔하게 떠올릴 수 있는 것이 뒷목을 잡고 차량에서 나오는 장면이죠.

이것은 마치 꾀병을 부리기 위한 것으로 과장되기도 하는데요. 실제로 차사고가 난 분이라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상황이라 생각하실 겁니다.

급작스러운 추돌이 발생하게 되면, 순간적으로 짧은 시간에 머리가 앞으로 급격히 쏠렸다가 다시 뒤로 돌아오게 됩니다.

이것은 마치 채찍처럼 휘었다가 돌아온다고 하여 채찍질 손상이라 일컫습니다.

순간적인 추돌사고로 인해, 목뼈가 정상적인 가동범위보다 더 왔다갔다 하는 경추의 과신전과 과굴곡이 발생하게 됩니다.

채찍질 손상을 휘플래시증후군, 편타성 손상장애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자동차사고로 나타나는 가장 흔하면서 심각한 손상이 이 채찍질 손상입니다. 이로 인해서 경추의 손상으로 인해 머리가 아픈, 경추기원성 두통까지 유발될 수도 있습니다.

수원 교통사고 한의원 경희수한의원 사고 후 목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

목·어깨 통증

채찍질 손상이 발생하면 경추와 흉추에서 손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평상시 목디스크와 같은 척추 질환을 앓고 계신 분이었다면 그 통증은 더 커지게 마련인데요.

후두부까지 통증이 생겨서 머리 전체적으로 방사통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교통사고 증후군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목과 등, 어깨의 통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각 경추와 흉추의 척추분절이 담당하고 있는 내장 기관에도 악영향을 미쳐서 미식거림과 같은 소화문제나 내장 질환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초기에 적절한 치료가 이뤄지지 않고 방치한다면, 치료기간이 길어질 뿐만 아니라 예후가 불량하게 되어 만성적인 목, 어깨 통증이 평생 남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