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후 불면증

교통사고 후 불면증 대기실에서 환자에게 설명 중인 수원 영통 경희수한의원 진료원장 송지훈 한의사

교통사고 후 불면증

교통사고 후 불면증 – 요즘 현대사회를 살아가려면 자동차가 필수적입니다.

물론 대중교통이 발달한 지역에서는 자동차를 대신할 교통수단이 여럿 존재하지만, 자동차 이외에 다른 교통 선택지가 없는 지역이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오늘도 자동차들은 밤, 낮을 가리지 않고 전국의 도로를 달리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자동차를 많이 이용하다 보니 교통사고가 끊이지 않고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교통사고 후유증으로 불면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자동차는 사람이 운전하기 때문에 운전자가 순간적으로 부주의를 할 경우에 교통사고가 일어나기 쉽습니다. 교통사고가 일어나면 신체가 전반적으로 충격을 받습니다.

흔히 교통사고 하면 뉴스에 보도되는 출혈, 골절 등 생명에 위협이 갈 정도로 큰 사고를 떠올립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겉으로 보이는 상처가 없고 뼈에도 이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환자는 각종 증상을 호소하고 불편해 합니다.

이렇게 교통사고로 인해 발생한 각종 증상들을 교통사고 후유증이라고 합니다.

교통사고 후유증으로는 목, 허리, 팔, 다리 등 전신의 통증, 손발의 저림, 두통, 어지러움, 구역감 등이 있습니다. 또, 교통사고 후유증으로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는 불면증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교통사고 후 불면증 발생하는 이유

어째서 교통사고가 일어난 후에 불면증이 나타나는 것일까요?

교통사고가 발생했을 때 목을 비롯한 척추의 근육, 관절이 긴장되고 어혈이 발생합니다. 이에 따라 신체의 전반적인 혈액 순환과 대사 작용이 저하되어 불면증이나 두통 등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교통사고가 비교적 가볍게 일어난 경우에는 환자의 증상이 가벼우므로 통증이나 불면증 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낮습니다.

하지만 교통사고가 비교적 크게 일어난 경우에는 신체 여러 부위에 통증이 발생하고 두통, 어지러움, 구역감 등이 쉽게 동반됩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밤낮을 가리지 않고 계속되면서 환자는 밤에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고 괴로워하게 됩니다. 이렇게 오랫동안 잠을 이루지 못하면 환자는 수면 부족으로 인한 여러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즉, 불면증이 만성화되는 것이죠.

교통사고 후 불면증 초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불면증을 비롯한 교통사고 후유증은 교통사고 후에 치료가 더딜수록 오래 지속됩니다. 따라서 교통사고 후유증은 반드시 사고 초기에 치료해야 합니다.

저희 수원 영통 교통사고 중점 진료하는 경희수 한의원에도 교통사고 후유증을 주소로 내원하시는 환자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지금부터는 경희수한의원에서 교통사고 후유증의 치료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교통사고 후유증의 치료는 자동차보험이 들어있을 경우(대인접수가 된 경우)에 한해 본인부담금 없이 치료가 가능합니다.

자동차보험으로 가능한 치료는 물리치료, 침 치료, 부항 치료, 약침 치료, 추나 치료, 한약 치료가 있습니다.

이들은 주로 사고로 인해 발생한 손상과 어혈을 제거하고 기혈의 순환을 증진시킴으로써 신체의 정상적인 회복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저희 수원 영통 경희수한의원에서 위와 같은 모든 치료를 받으면 약 1시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사고 발생 초기 검사와 치료를 적극적으로 받으세요

사고 초기에는 3주간 매일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집중적인 치료가 가능합니다.

특히 사고 직후에 여러 증상이 발생한 분들께서는 본원에서 교통사고 후유증의 치료를 받으면서 다른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엑스레이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엑스레이 검사를 받도록 권유하는 이유는 실제로 골절이 발생할 가능성이 낮지만 골절의 유무를 판단하기 위해서 입니다. 골절이 있으면 치료의 방향이 골절이 없는 경우와 현저하게 달라집니다.

처음에는 통증,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 후유증의 증상들은 수상일(사고가 발생한 날)로부터 보통 1~2주 후까지 계속 악화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치료를 받는 중에도 계속 악화되기도 하죠. 따라서 초기에 집중적으로 치료를 받아야 통증이나 각종 증상들이 빠르게 치료될 수 있습니다.

보통 수상일 기준 1개월 내에 증상이 많이 호전되어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도록 하는 것을 치료 목표로 정합니다. 다만 환자의 연령, 다친 정도에 따라 치료기간이 달라지기 때문에, 이 점을 참고해야 합니다.

초기에 증상을 유심히 관찰해 주세요

간혹 교통사고가 발생한 직후에 별다른 증상이 없다는 이유로 빠른 시일 내에 합의를 보고 마무리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교통사고 후유증은 무조건 사고 직후에 곧바로 발생하는 것이 아닙니다.사고 후 수일이 경과하면서 없었던 증상들이 서서히 생겨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교통사고가 발생한 후에 곧바로 합의를 하는 것보다는 교통사고 후유증이 발생하는지 며칠간 관찰한 후에 나중에 합의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만약 합의를 마친 후에 교통사고 후유증으로 인한 증상들이 발생하여 치료를 받아야 할 경우에는 자동차보험의 혜택을 보지 못하게 됩니다.

교통사고 후 불면증 - 일대일 맞춤 치료를 지향합니다

교통사고 후유증은 증상의 양상이 매우 다양하며 그만큼 치료기간도 환자마다 많이 다를 수 있습니다. 저희 수원 영통 경희수한의원에서는 개별 환자에게 맞는 맞춤형 진료를 하여 치료를 진행합니다

교통사고 환자분들께서는 한의원에서 진료를 잘 받으시고 건강 관리를 잘 하여 빠르게 후유증이 나으시길 소망합니다.

저희 수원시 영통구 영통동 경희수한의원의 한의사 의료진이 궁금하다면, 이 페이지를 참고해 주세요.